本月2日,《追踪60分钟》在《流行侦探,开启性交易潘多拉的盒子》中描述的2018年韩国的性交易状况令人震惊。不知不觉间,卖淫的场所如同便利店一般数量越来越多,性交易场所已经深入到了我们的日常生活中。
"어느 정도냐면 점심시간에 뛰어나와서 컵라면 후루룩 먹고 (성매매 업소) 와요."
“午饭时间跑出来吃碗泡面,然后就来卖淫的场所了。”
지난 2일 <추적60분> '유흥 탐정, 성매매 판도라의 상자를 열다'에 등장한 2018년 한국의 성매매 실태는 충격적이었다. 어느덧 편의점 점포수만큼 많아진 성매매 업소는 우리네 일상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었다. '점심시간에 라면을 먹고 잠시 다녀올 정도'로 접근이 용이하고 간편해진 것이다.
本月2日,《追踪60分钟》在《流行侦探,开启性交易潘多拉的盒子》中描述的2018年韩国的性交易状况令人震惊。不知不觉间,卖淫的场所如同便利店一般数量越来越多,性交易场所已经深入到了我们的日常生活中。
방송에 따르면, 성매매 업소 중 이른바 '오피'라고 불리는 '불법 오피스텔 성매매 업소'는 신도시 지하철 역 인근은 물론이고 서초구 한 주민센터 위에도 버젓이 자리하고 있었다.
据报道,性交易场所中既有处于地铁站附近的被称为"非法性交易写字楼"的地方,甚至也有性交易中心堂堂正正地将大本营设在瑞草区某居民中心。
<추적60분>은 특히 성매매 알선부터 업소 개점까지 성매매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이뤄지는 통칭 '성매매 포털 사이트'라는 곳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었다. 성매매 포털 사이트에는 단순히 성매매 업소들의 정보만이 아니라 성매매 여성들의 얼굴, 몸매, 서비스 등의 별점을 매기는 후기 정보 공유방, 고소를 당했을 경우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변호사의 연락처까지 나와 있었다.
《追踪60分钟》详细地介绍了有关韩国性交易的一切,包括介绍性交易的开始到开店和营业,还有所谓"性交易门户网站"的地方,对性交易的几乎所有一切信息都囊括的网站。性交易门户网站上,不仅有卖淫场所的信息,还有关于性交易女性们的脸、身材、服务等的评分,这是所有后期信息的共享平台,甚至还有投诉或咨询的相关律师的联系方式。
단속을 피하기 위해 성매매 업소 차원에서 만들어둔 성구매자 DB에 올라온 전화번호의 수는 약 400만 건. 한 성매매 포털 사이트 등록 업소는 총 2393개로 전국에 있는 고등학교 수(2018년 현재 2358개)보다 많았다. 한국 성매매 '산업'의 충격적인 민낯이다.
为了躲避管制,性交易场所层面制作的“性购买者数据库”中显示的电话号码约有400万个,其中一家性交易门户网站的注册场所共有2393个,比全国的高中数(2018年2358个)还要多,而这正是韩国性交易产业令人震惊的实际情况。
8일 오전 <추적60분> '유흥 탐정, 성매매 판도라의 상자를 열다'의 연출을 맡은 이은규 KBS 피디에게 전화를 걸어 방송의 뒷이야기를 묻고 들었다.
8日上午,我们采访了KBS电视台负责《追踪60分钟》节目的导演李恩圭,了解了这一节目背后的故事。
- 방송 나가고 나서 반응이 있었나.
"2일 저녁 방송이 나가는 도중에 저희가 다룬 국내 최대 성매매 포털 사이트 게시판에 어떤 글들이 올라가나 보고 있었는데, 추적60분과 관련된 글은 계속 삭제를 하더라. '요즘 유흥탐정이다 추적60분이다 이래저래 분위기가 안 좋은데 이 소나기만 지나가기를 기다리자'거나 '단속 조심하세요' 같은 글도 올라왔다. 그들도 아는 것이다. 한국에선 성매매를 완전히 근절하지 못하고 경찰에서 움직이더라도 일시적인 보여주기식의 단속 정도라는 것을 말이다. 단속 자체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보다 이 순간만 피해가자는 반응이 인상 깊었다."
节目播出后有什么反响吗?
“2日晚节目播出的时候,我们监测着国内最大的性交易门户网站的留言板上会出现怎么样的留言,但是一直在删除有关我们节目《追踪60分钟》的评论。”有一些评论诸如,“最近因为《追踪60分钟》,氛围不太好,期待这次暴风雨尽快过去吧”“小心管制”等等。他们也知道。也就是说,在韩国性交易无法完全根除,即使警方采取行动,也只是暂时的“表现式”管制。与其严重地接受管制,还不如躲开这一瞬间的危害,大部分人的这种反应另外印象深刻。
- 취재 과정에서 성매매 업자들과 구매자들을 만났다. 그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을 것 같은데.
"맨 처음에 성매매 '산업'을 취재하겠다고 했을 때 주변에서 '몸조심하라'고 그랬다. 성매매 관련된 일은 조폭과 연계돼있다는 것 때문이었다. 조폭들도 성매매 산업에 그대로 있지만, 최근엔 돈이 되는 산업이라는 것 때문에 일반인도 유입됐다. 성구매를 경험한 사람들이 돈이 되겠다 싶어서 성매매 업소를 차린다. 크게는 이용자가 업주가 되는 흐름이 보이더라. 마치 프렌차이즈 사업을 하는 듯한 분위기의 하나의 산업이 됐더라. 내가 지금 성매매 업소를 취재하고 있는 게 맞나 싶을 정도로 거리낌이 없고 당당하고 견제를 받지 않았다. 취재가 어렵거나 위험하지는 않았지만 충격적이었다."
-在采访过程中见到了性交易业主和买淫者,但过程似乎并不顺利。
“刚开始说要采访性交易产业时,周围的人都劝我‘注意安全’,因为与性交易有关的事情几乎都是与黑社会有关的。虽然黑社会也依旧存在于性交易产业中,但最近因为有利可图,所以也有很多普通人进入这个产业。有过嫖娼经历的人想赚钱,所以干脆开起了卖淫场所。大体上是买淫者成为业主的趋势,就像是在进行连锁事业一样,逐渐成为了一种产业。我现在采访性交易场所毫无顾忌、堂堂正正、不受约束,虽然采访并不难或危险,但是却很受冲击。
- 개인적으로 취재를 하면서 가장 놀랐던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
"서초동 주민센터가 있는 오피스텔은 평소에도 왔다갔다 했던 건물이라 그 건물에 성매매 업소가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실제로 성매매 포털 사이트에서 지역별로 검색을 하면 살고 있는 지역에 성매매 업소들이 많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이다. 그걸 볼 때마다 놀랐던 것 같다."
-个人采访时最让人吃惊的部分是什么?
“瑞草区居民中心所在的写字楼,平时是人流量很大、人们往来很多的建筑,所以当得知该建筑中有性交易场所时吓了一大跳。实际上,如果在性交易门户网站上按地区进行搜索,就可以发现自己居住的地区附近有很多性交易场所。每当看到这些我都会吃惊。”
- 추가 취재를 더 하고 싶었지만 시간에 쫓겨서 하지 못한 것이 있나.
"성매매 포털 사이트에 후기를 남기는 후기쟁이들이 있다. 후기쟁이들을 만나고 싶었지만 어려웠다. 후기를 남기고 그 후기가 유통이 돼야 홈페이지가 산다.
-有没有因为时间紧迫而没能进行的采访吗?
“性交易门户网站上有很多喜欢留下后记的人,虽然很想见到这群人,但实际上很困难。需要用户留下后记,后记有人看流通起来后网站才能活跃。
- 후기쟁이? 방송에 간단히 나오지만 좀 더 자세히 말해달라.
"이들은 후기에서 얼굴, 몸매, 서비스, 마인드 등을 별점을 매기면서 품평한다. 마인드라는 건 서비스랑은 별도다. 성적인 서비스와 다르게 남성이 어떤 요구를 해도 받아들이면 마인드가 좋다고 한다. 남성이 어떤 요구를 했을 때 우회적으로 싫다는 표현을 하면 마인드가 나쁜 사람이라고 후기를 올리고 사람들이 찾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다. 마치 맛집 평가하듯이 여성에 대한 후기가 쌓인다.
-热衷于写后记的人?节目中简单地出现了一下,请更仔细地跟我们说一下。
“他们在后记中对买淫者的脸、身材、服务、思维等进行评分。思维与服务是两回事。男性无论提出什么样的要求,只要接受,都会被评价为脑子很好。男性在提出要求时,如果委婉地表示不喜欢,就会在后记中被评价为是脑子不好的人,让人们不找相应的性服务者。就像是对美食店的评价一样在评价这些从事性服务的女性。
'이 후기 보고 왔는데 나는 왜 이렇게까지 안 해줘'라고 말하기도 한다. 돈을 주고 샀다는 이유만으로 말 그대로 '자기 마음대로' 한다. 구매자의 요구를 거절하면 마인드가 나쁘다는 한 마디로 축약해 거절 할 수 없는 구조로 만든다. 반대로 성구매자들이 돈을 내고 본인이 생각하는 '퀄리티'만큼 얻어내지 못할 때 '내상 당했다'는 표현을 하는데 그런 걸 보고 있으면 여성을 뭘로 생각하는 건가 그런 생각이 든다."
有人留言说“我看完后记就会想,为什么她没有为我服务到这个份上呢”。就因为是花钱买来的,就说什么随心所欲。如果拒绝买淫者的要求,就会简单粗暴地用一句“脑子不好”来概括,从而形成了一种不可拒绝的生态结构。相反,性购买者们花钱却未能得到本人所想的“高质量服务”时,就会说自己“受到伤害”。每当看到这些,我就会想,这些人到底把女性当做什么呀。
- 이번 편 방송을 만들면서 개인적으로 생각이 바뀌거나 느끼신 점이 있다면?
"이전 선배 피디들은 성매매 아이템을 어떻게 다루었나 봤더니 1983년도에도 방송을 냈더라. 성매매는 시사 고발 프로그램이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다룬 아이템이다. 2004년 성매매특별법이 만들어지고 난 뒤엔 주로 성매매 여성이 피해자가 되는 구조에 포커스를 맞춰 만들었는데 10년이나 지났는데 똑같은 맥락으로 다룰 순 없겠더라.
-制作此次节目的过程中,您有什么个人想法的改变吗?
“想知道以前的导演们都是如何处理这个话题的,发现1983年的时候也有过关于性买卖的节目。性交易这一话题总是以时事揭发的形式来播出节目。2004年制定了《性交易特别法》后,主要把焦点放在性交易女性成为受害者上,但现在已经过了10年,不能够再以相同的方式来处理。”
유흥탐정(일정한 돈을 내고 핸드폰 번호를 알려주면 그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과거 성매매를 했는지를 알려주는 사이트. 현재 유흥탐정 사이트 운영자는 구속됐다. 유흥탐정 사이트는 경찰의 단속을 피해 업소들이 만들어둔 성구매자 DB 정보를 확보해 만들어졌다고 한다-기자 말)을 보면서 내 배우자가 성매매를 한다는 것에 대한 너무나 큰 분노가 있음이 느껴졌다.
流行侦探(只要交一定的钱,告知手机号码,流行侦探就会告诉你使用该手机的人是否曾经进行过性交易。目前流行侦探网站的运营者被拘留了。据说,流行侦探网站是业主们为了躲避警方的管制而设置的性购买者DB信息网站。(记者说)看到这个网站,知道了我的配偶曾经使用过性服务,感到了极大的愤怒。
대부분의 여성이 느끼는 성매매라는 것이 뭘까, 우리는 왜 이렇게 분노하는 걸까, 그걸 공유하고 싶었다. 굉장히 큰 폭력이지 않나. 사람이 돈을 주고 사람을 산다는 개념 자체도 현재 거의 유일하게 남아있는 건데. 성매매 여성의 인권 등을 취재했던 KBS 내부의 선배들도 10년이 지나니 이런 식으로도 접근이 가능하구나, 의미 있었다는 반응을 보여주시더라."
大部分人感觉到的性交易是什么?我们为什么如此愤怒?很想知道这些。这难道不是非常大的暴力吗? 人类花钱买人,这是现在唯一存在的概念了。的概念本身也几乎是唯一存在的概念。KBS内部的前辈们花了10年时间,才证明了可以用这样的方式去接近这个话题。
- 다음 방송에서도 시청자들이 이 이슈를 지속적으로 볼 수 있을까.
"바로 이어서 하기는 어렵겠지만 계속 관심을 갖고 보려고 할 것 같다. 실제로 해당 포털을 만들고 운영해 거기서 돈을 버는 사람들이 누군지 듣기만 했지 제대로 접근하지 못했다. 경찰 수사도 진행 중인데 어느 지점에 도달하면 한 번 더 제대로 구조적인 이야기를 다루면 좋겠다. 보도 나가고 나서 <추적60분> 진행자가 여자 피디라는 것에 놀랐다는 반응이 많더라. 프로그램이 올드하고 나이 많은 남자 아저씨가 나와서 그들이 볼 법한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의외로 저희 이것저것 많이 하고 있다.(웃음) 12월에 내보낼 방송 중엔 양육비 문제나 그루밍 성범죄와 관련된 것들도 있다.
-下一期节目中,观众们能否继续看到这个话题呢?
“虽然很难直接接下去,但是我想继续关注下去。实际上,只听说过建立并运营相关门户网站来赚钱的人是谁,但从未仔细了解过。警察也在调查当中,如果能够到达某一程度后,也许能够再好好地讲一次结构性的故事。报道出来后,很多人对《追踪60分钟》是女导演表示惊讶。虽然有些人认为节目老了,而且主要是向一些年纪大的叔叔们说一些他们想听的话,但出乎意料的是,这个节目也针对很多的女性观众。(笑)12月播出的节目中还有与养育费问题和性犯罪相关的内容。
'공영방송에서 그런 페미니즘 이슈를 다뤄도 되냐'는 등 시청자 게시판도 와글와글하지만 이젠 지나갈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점점 더 페미니즘 이슈들이 눈에 많이 보이고 내가 하지 않더라도 내부에서 많은 아이템들이 나오고 있는 걸 봐서는 앞으로도 이런 이슈를 많이 다룰 것 같다. 관심 있게 봐주시면 좋겠다."
“公共节目中是否可以涉及女权运动?”观众留言板上出现了这样的疑问,虽然各种逃避推脱,但现在到了需要直面这个问题的时候了。越来越多的女权主义问题被人们所关注,即使我不做,媒体内部也有很多相关的话题和项目出现。今后也会出现很多类似这样的话题,希望大家多多关注。
我们致力于传递世界各地老百姓最真实、最直接、最详尽的对中国的看法
【版权与免责声明】如发现内容存在版权问题,烦请提供相关信息发邮件,
我们将及时沟通与处理。本站内容除非来源注明五毛网,否则均为网友转载,涉及言论、版权与本站无关。
本文仅代表作者观点,不代表本站立场。
本文来自网络,如有侵权及时联系本网站。
最近,新冠肺炎疫情在日本有扩大的趋势,有专家呼吁日本应当举国行动起来,共...
最近,新冠肺炎疫情在日本有扩大的趋势,有专家呼吁日本应当举国行动起来,共...